티스토리 뷰
시대가 바뀔 때마다 유망전도한 직업은 무엇이 있는지, 미래를 예측해서 내가 선택해야 할 직업은 무엇이 있는지,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부터, 취업준비생, 제2의 직업을 고민하는 직장인들을 위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예전에는 버스 안내양도 있었고, 전화교환원도 있었고, 주판 선생님도 있었지만(너무 옛날이야기지만..) 요즘 아이들은 굉장히 생소한 직업들이죠. 특히 MZ세대들도 무엇인지 의아할 겁니다. 그만큼 시대가 바뀌면서 직업도 다양하게 바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미래를 예측할 수 없기에 직업을 선택할 때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더 돈을 많이 벌고, 성장가능성이 있는 직업을 선택해야지만 우리의 미래도 장밋빛이겠죠.
오늘은 특별하게 단순히 유망전도한 직업군 10개를 소개해드리기 전에 10년 전 예측한 미래의 새로운 직업 중에서 10년 후 지금 새로운 직업들 중 얼마나 활성화되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중에서도 10가지를 뽑아보았으니, 취업, 직업, 이직 등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분들은 유심히 봐주세요!!
고용정보원에서는 2013년부터 총 550여개의 새로운 직업을 발굴했었는데요.
그중에서 10년이 지난 지금 활성화됐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직업 10가지를 현재 종사하고 있는 인원수에 따라서 10위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0위, 3D 프린팅 운영 전문가(4천여명)
3D프린터를 조작하고 운영하면서 고객의 요구에 따라 액세서리나 일상용품부터 자동차 타이어까지, 중요한 기계 부품까지 제작하는 일을 합니다. 3D 프린트 기술은 미래 주요 사업의 중요한 기술로 제조업뿐만 아니라 정밀하고 아주 작은 크기의 의료 분야에서도 폭넓게 사용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운영인력의 일자리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9위, 증강현실 전문가( 6천여 명)
증강현실 전문가는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인 증강현실과 관련된 기술과 콘텐츠를 개발하고 기획하는 일을 합니다. 최근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메타버스가 대표적인 증강현실입니다.
로봇 장치를 이용한 원격 수술이 심리 치료에도 직접 활용되고 있어서 앞으로도 교육 훈련 분야나 문화, 예술 분야 등 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일자리도 증가할 것이 예상됩니다.
8위, 생활코치(6천여 명)
생활 코치는 대인관계나 경력, 건강, 일과 삶의 균형, 자신감 등의 분야에서 상황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앞으로 산업안전 분야가 강조되면서 안전 코칭 분야도 더 확대될 것입니다. 이혼 코칭 등 세부적으로 더 다양한 종류의 생활 서비스 일자리가 활성화될 것이 예상됩니다.
7위,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1만여 명)
대표적으로 유튜브를 비롯한 영상 플랫폼입니다. 미래에도 콘텐츠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가 증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 모두 한 번씩은 유튜버 생각해 보는 거 맞죠. 앞으로도 더 성장할 직업이라고 하니 한 번쯤 고민해 볼 법합니다.
6위, 주거복지사(1만 6천여 명)
요즘 부동산 시장이 들썩들썩합니다. 이럴 때 부동산 대책들이 나오고 있는데, 공부를 하지 않으면 단어조차 생소한 부분이 많습니다. 이런 주거 정책에 대한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인력이 주거복지사로 앞으로 1인 가구나 노인 가구 등 가구 유형이 변화되면서 주거 서비스도 다양해지고 이에 따른 인력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거 복지에 대한 인식과 중요성도 커지면서 주거복지 전문 인력을 공공주택 단지에 배치하는 등 일자리 활성화도 예상됩니다.
5위, 빅데이터 전문가(1만 7천여 명)
빅데이터 전문가는 빅데이터를 수집, 저장 및 처리하고 플랫폼을 개발하거나 분석하는 일을 합니다. 이제는 빅데이터가 금융 분야, 의료 분야를 비롯해서 거의 모든 산업에 활용되고 마이 데이너 산업 등 데이터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일자리도 함께 증가할 전망입니다. 요즘 기업들은 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많이 채용하고 있기도 하죠!
4위, 인공지능 전문가(1만 9천여 명)
뇌 구조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나 로봇 등이 인간과 같이 사고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프로그래밍하는 일을 합니다. 몇 년 만에 정말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정부에서도 우리나라의 인공지능 국가 역량을 세계 3위권 진입을 국정과제로 추진하면서 국가 차원에서 인력 양성 등에 집중적인 투자를 계획하고 있고 일자리도 자연스럽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위, 주변 환경 정리 전문가(3만여 명)
주변 환경 정리 전문가라는 직업은 저도 굉장히 생소한데요. 정리정돈부터 시작해서 가구배치나 활용 등을 통해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는 직업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삶의 질이나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정리 전문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도 있지만 여성, 장애인, 고령 일자리 등 정부나 지자체 일자리 사업과 연계해서 일자리가 확산 중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부동산 분야와 연계해서 더 많은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위, 사물 인터넷 전문가(7만 8천 명)
정말 많은 분들이 종사하고 있습니다. 사물 인터넷 전문가는 콘텐츠부터 플랫폼, 네트워크 보안 관련 연구 개발 및 지원 등의 일을 합니다. 고장이나 자율 주행차, 스마트팜, 마트, 가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물 인터넷 기술을 적용하고 있고, 계속해서 빠르게 확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1위, 자동차 튜닝 엔지니어(8만 6천여 명)
법으로 정한 범위 내에서 자동차의 기능을 향상하거나 형태를 변화하기 위해 자동차를 개조하는 일을 합니다. 2019년 8월 국토교통부의 자동차 튜닝 활성화 정책 등 정부 정책으로 인해 규제가 완화되었고, 민간 자격증이 생기는 등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 실태조사를 비롯해서 그동안 구축된 인프라를 토대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10년 전에 예측했던 새로운 직업들이 10년 후인 지금 얼마나 활성화가 되었는가 알아보았는데요. 현재에도 상당수 인원이 종사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직업이 되었습니다. 진로를 고민하는 청년층이나 취업준비생, 제2의 직업을 찾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